미마마스크 보건용 마스크 성인용 KF94 흰색 초보마케터 맨땅에헤딩_마케팅에서 시장의구분

과거자료

초보마케터 맨땅에헤딩_마케팅에서 시장의구분

장춘몽 2016. 9. 9. 01:24
728x90

안녕하세요 초보마케터 맨땅에 헤딩을 연재하게될 몽드림주식회사의 몽대리입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여러 곳으로 전보를 하게 되는데요 저의 경우는 7년을 영업에서 일을하다 이번에 좋은 기회가 되어 유명기업의 마케팅실로 전보를 받았습니다. 

공부를 한다는 생각으로 연재를 시작합니다.






제 1장 마케팅에서 시장이란?


마케팅(Maketing)이란 단어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마케팅은 시장(Market)과 마케팅은 떼어놓을 수 없는 관계입니다. 고로 마케팅에대해 언급하기 전에 시장에대한 이야기를 먼저 하려 합니다. 

시장을 구매자와 판매자의 집합으로 보기에는 너무 포괄적이기에 원론에서는 시장을 크게 4가지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1. 상품(Product)으로 구분

첫번째로 판매와 구분의 목적이되는 상품을 중심으로 시장을 분류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시장 / 원자재시장등의 들이 있습니다. 상품은 눈에 보이는 재화(Goods)와에 눈에 보이지 않는 서비스(Service,용역)를 포괄적으로 포함하는 말입니다. 하지만 시대가 변화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서비스로 완전 정의 내리기는 어렵습니다. 왜를 들어 사이버머니의 경우 눈에는 보이지는 않지만 재화에 속하는 경우도 있으니 말입니다. 


2. 장소로 구분

두번째로 판매자와 구매자가 만나는 장소로 시장을 분류하여 부를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동대문시장/노량진시장 등이 있습니다. 


3. 구매자와 판매자를 중심으로 구분

세번째로 B2B/B2C와 같이 구매자와 판매자를 중심으로 구분하는 경우입니다. 구매자와 판매자의 단위로는 Business, Consumer, Goverment, Employee에 따라 구분되어 집니다. 대부분의 시장이 B2C로 이루어지지만 B2B를 넘어 최근에는 C2C의 경향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또한 최근에는 blog나 SNS를 통한 1인사업이라는 단어도 자주 등장하고 있습니다. 


4. 공급자와 수요자의 역학관계에 따른 구분 

마지막으로 공급자와 수요자의 역학관계, 즉 공급자와 수요자의 수가 어느 정도냐에 따른 구분입니다. 일반적으로 공급자의 수로 구분이 되어지며 공급자의 수가 적은 순부터 독점시장/과점시장/독점적경쟁시장/완전경쟁시장으로 구분되어 집니다. 


- 독점시장(Monopoly Market) : 공급자가 1명이면 공급독점시장, 보통 독점이라고 하며 철도/수도/전기등이 있다. 이는 국가가 국민의 안전을 위해 운영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 ,공급독점시장과는 반대로 수요자가 하나인 시장도 있는데요 이를 수요독점시장이라 부르며 담배재료의 잎담배의 경우 담배인삼공사가 유일한 수요자가 됩니다. 


-과점시장(Oligopoly Market) : 독점적 경쟁(Monopolistic Competition)이라고 불르는 과점시장은 시장의 상위 3~4개의 기업의 M/S가 75%수준이상이면 과점시장이이라 불리웁니다. 


-독점적 경쟁시장 (Monopolistic Competition Market) :다수의 공급자가 차별화된 상품을 제공하는 시장을 말하는데 식당의 경우 다수의 경쟁자가 존재함에도 차별화된 서비스/상품으로 독점적 위치에 오르는 시장을 말합니다. 식당/음악/책등이 그 경우에 해당합니다. 


-완전경쟁시장(Perfect Competition Market) : 다수의 공급자가 동일한 상춤의 제공하는 시장으로 현실적으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나마 비슷한 시장으로는 농수산시장 혹은 주식시장으로 볼 수 있습니다. 



오늘도 열심히 공부하겠습니다. (_._)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