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마마스크 보건용 마스크 성인용 KF94 흰색 초보마케터_맨땅에헤딩 제2장 브랜딩_1

과거자료

초보마케터_맨땅에헤딩 제2장 브랜딩_1

장춘몽 2016. 9. 11. 20:24
728x90



제 2장 마케팅에서 브랜딩(Branding)이란?


마케팅의 정의는 시장에서 사고파는 매매행위를 현재 진행형으로 만드는 것으로 이해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그 매매교환행위를 활발하게 만드는 것이 바로 브랜딩(Branding)이라고 합니다. 


마케팅이 고객의 기억 속에 브랜드를 형성하는 것이며 따라서 브랜딩은 마케팅의 또 다른 정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큰 의미에서 볼 때 브랜딩의 중용성은 매우 크지만, 작은 의미에서의 브랜딩 만능주의는 곤란합니다. 




*큰 의미의 브랜딩 



*작은 의미의 브랜딩 

  

아무리 뛰어난 전략과 이론이라도 그 대상이 되는 실체가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별 소용이 없다라는 것입니다. 




가) 브랜딩은 화장이다 .

그런의미에서 브랜딩은 화장과 비슷 하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매우 아름다운 여성이 있습니다. 이해를 돋기위해 여기에 사진하나를 올리겠습니다. 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성으로 손꼽히는 김태희씨의 쌩얼사진입니다.  



김태희씨 같은 빼어난 미인은 화장을 하지 않고도 사람들의 시선과 마음을 빼앗을 수 있는 것과 같이, 실체가 뛰어난 상품은 별도의 브랜딩 전략 없이도 막강한 브랜드가 될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여성들이 김태희씨처럼 빼어난 미모를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이건 팩트고 사실이지요. 모든 상품도 마찬가지 입니다. 모든 실체가 빼어날 수는 없습니다. 


상품의 경우는 차별화가 더욱 쉽지 않아 보입니다. 그렇수록 정교하고 세밀한 브랜딩으로 경쟁자보다 우위를 가지기 위한 브랜딩 전략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잠깐!

필립코들러의 실험


마켕팅의 대사 필립코틀러는 좋은 브랜드 이름의 중요성을 알기위해 다음과 같은 실험을 하였습니다. 


아름다운 두 명의 사진을 보여주고 어느쪽이 아름다운지 처음으로 물었을때는 반반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나서 다시 한명의 사진에는 "제니퍼"를 다른 한 명의 여성 사진에는 '거트루드'란 이름을 붙이고 다시 물었을때 조사대상자의 80%가 제니퍼란 이름의 여성이 더 아름답다라고 대답했습니다. 


다음시간에....브랜드의 개념과 본질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