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마마스크 보건용 마스크 성인용 KF94 흰색 오늘의명언, 인생의 성공비결, 실행력

과거자료

오늘의명언, 인생의 성공비결, 실행력

장춘몽 2016. 11. 28. 09:10
728x90
인생의 성공비결, 실행력
 
필자도 식당을 하다가 망한 적이 있었다.
소고기전문점을 운영하다가 광우병이 터지는 바람에 하루아침에 잘나가는 식당사장에서 허리 휘는 줄 모르고 고생 고생하다가 결국엔 가진 모든 재산을 다 날리고 말았다.
남은 것은 수 억 원의 빚과 중고차 밖에 없었다.
배운 게 도둑질이라고 다시 두 번째 식당을 시작하기 전까지 6개월간의 공백이 있었는데 이때가 나에겐 새로운 깨달음의 시간이었다.
 
왜 망했을까? 남들은 잘만 하는데 나는 왜 그랬을까? 과연 음식점을 하면서 돈을 벌 수 있을까?
번민과 고민은 계속되었고 해답을 찾기 위한 사색은 두 번째 식당을 오픈 하기 전에 답을 찾을 수 있었다. 바로 '실행력'이었다.
첫 번째 식당은 단순히 생각만으로 운영했었다. 아이디어는 있었지만 실천하지 못한 면이 너무 많았다.
고객포인트카드, 사이드메뉴 주문시 30% 할인, 계절마다 새로운 메뉴출시, 어린이용 메뉴개발, 직원 유니폼 디자인제작,
단골고객에 연 2회 감사카드 보내기, 어버이날 양말선물하기 등 아이디어는 차고 넘쳤지만 실제 업장에 적용한 것은 거의 없었다.
 
왜 실천하지 못했을까? 이 질문이 6개월 휴식기 동안의 고민의 시작이었고 끝이었다.
두 번째 식당의 시작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었고, 머리보다는 몸으로 먼저 그 답을 풀었다.
고객포인트카드를 만들었고, 매월 새로운 요리를 개발했으며 직원 유니폼도 예쁘게 만들었다.
당시로는 한 달에 두 세 번 쉬는 휴무를 주 1회씩 쉬게 했고 급여도 다른 곳보다 조금 더 주었다.
매일 아침 조회를 했고, 단체손님의 경우 테이블매트에 감사의 인사를 인쇄해 놓았다.
10년째 매달 하루 매출액의 50%를 지역사회에 기부하는 해피데이행사를 시작한 것도 이때 생각한 아이디어였다.
 
대박 나는 식당과 실패하는 식당의 차이는 간단하다.
성공하는 음식점이나 실패하는 음식점 모두 처음에는 각오가 대단하다. 그리고 아침부터 밤늦게 까지 부지런히 일한다.
그런데 실패하는 식당은 그저 부지런하게만 일할 뿐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실행하지 않는다.
성공하는 식당은 꼼꼼하게 챙기는 무엇이 있다. 무엇을 누가, 어떤 방법으로, 언제까지, 어떻게 하겠다는 디테일이 있고 프로세스가 있다.
또한 어느 날 생각날 때 하는 것이 아니라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직원들과 함께 상의해서 보완하고 실천하면서 드러나는 개선점들을 다시 고쳐 다음 달엔 보다 나은 서비스로 고객을 만나려 노력한다.
이런 실행력이 대박식당을 만드는 것이다.
한 집 건너 식당인 요즘 창업보다 폐점하는 가게가 더 많다고 하는데 필자가 보기엔 이런 아이디어와 실천을 이어가는 노력보다
대부분 대충대충, 적당히 하려는 습관으로 어떻게 되겠지 하는 안일한 마음자세가 그러한 결과를 만들어내는 것이 아닐까 걱정된다.
우리 집만의 차별화된 메뉴와 식재료에 대한 이야기를 POP로 만들어 걸어보라.
조리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예쁘게 촬영한 음식사진을 보여주면 더 맛있게 느껴진다.
무선 블루투스를 하나 장만해보자. 핸드폰으로 전화하는 대신 분위기나는 음악을 틀어주자. 3만 원이면 손님의 마음을 즐겁게 해줄 수 있다.
제발 없어요, 안돼요, 못해요 세 단어는 쓰지 않는 식당을 만들자.
김치찌개집에서 라면을 무한리필로 주면 어디가 덧날까?
이것을 응용하면 삼겹살집에서 라면서비스를 하면 어떨까?
점심 손님이 많은 곳일수록 압력밥솥으로 즉석 밥을 해주면 안 될까?
바빠서 그럴 시간이 없다고? 파트직원 한 명만 더 쓰면 금방 웨이팅이 걸리는 식당으로 바뀐다.
 
예비창업자라면 이 시간을 활용해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몸으로 입지를 찾아 나서라.
지금 음식점을 운영하는 사장이라면 어떻게 매출을 높이는가에 고민을 집중하라.
손님이 만족하고 다시 찾아오고 싶은 식당으로 만들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질문하고 답을 찾아 나서라.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일단 실천해보자. 문제가 생기면 그 다음에 대안을 찾아 고쳐라.
조그마한 아이디어 하나가 당신의 인생을 바꿔놓을 줄 누가 알겠는가.
(출처 박노진 마실푸드 대표, 인생의 성공비결, 실행력)
728x90